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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 수익 악화 현황(주요 유통사 영업이익)

Mr.Sunshine 2020. 11. 7. 22:27

유통업 수익 악화 현황(주요 유통사 영업이익)

 

2020년 현재 한국의 유통시장 현황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그야말로 아비규환이다. 어느 때 보다 치열한 경쟁이 계속되고 있다. 현재 국내 유통시장은 경제학에서 가정하는 완전경쟁시장에 가깝다. 완전경쟁시장의 조건 4가지는 다음과 같다.

 

1.동질적 재화

2.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

3.완벽한 정보의 공유

4.자유로운 시장진입과 퇴출

 

경제학에서 말하는 위 4가지 조건은 '가정'에 가까웠다. 그러나 현재 한국의 유통업 상황에서는 '현실'에 가깝다. 네이버 가격비교 서비스스마트 스토어통해 위 4가지 조건이 충족되고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간단하게 스마트 스토어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자유로운 시장진입, 다수의 공급자, 동질적 재화의 주요 3가지 조건이 이를 통해 충족된다. 대형유통사 MD에게 상품의 장점에 대해 장황하게 설명하지 않아도, 직접 소비자에게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다. 요즘은, 거의 만인의 만인을 위한 유통시장 생태계가 조성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다가 네이버 가격비교는 실시간으로 어떤 판매자의 상품이 가장 저렴한지 바로 알려준다. 가격정보 역시 완벽하게 공유되고 있는 것이다. 

 

국내 유통시장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완전경쟁 상황에 놓여 있다는 것을 누구도 부인하기 힘들다.

경쟁이 치열하지 않았다면, 네이버의 가격비교 서비스가 이 정도로 큰 위력을 발휘하지 못했을 것이다.

 

본격적인 경쟁은, 2010년대 초반 등장한 소셜커머스가 촉발시켰다. ‘저가격을 특징으로 하는 소셜커머스가 온라인 유통사를 표방하기 시작하면서, 플랫폼 경쟁이 본격화 된 것이다. 이 경쟁의 최종 귀착점은 결국 시장 점유율을 위한 트레픽 경쟁이다. 트레픽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한 핵심 경쟁 요소는 가격과 차별화, 이렇게 두 가지로 압축된다.

 

이 두 가지 부문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 주요 유통사가 취할 수 있는 전략은, 크게 아래 두가지로 요약된다.

 

1. 저가격 전략 : 상시 최저가(EDLP), 게릴라성 프로모션 기획

2. 차별화 : 상품차별화(PB, 단독기획상품), 서비스차별화(배송, 결제, 비디오커머스)

 

지금 국내 시장 상황에서는 위 두가지 모두 유통사의 수익성을 악화시킨다.

 

몇 년간의 장기화된 치킨 게임으로 '최저가 전략'은 너무 당연한 전략이 되었다. 유통사들 사이의 치열한 가격경쟁은 유통사들의 이익을 감소 시킨다. 경쟁사 대비 싼 가격에 상품을 공급하기 위해, 마진을 줄여가며 경쟁하기 때문이다. 비가격 경쟁요소인 차별화 전략 역시, 치열한 가격경쟁 상황 에서는 유통사들의 이익을 감소시킨다. 물류 투자 등 차별화를 위한 투자금이 원가에 산입되어 가격을 올릴 경우, 가격 경쟁력을 떨어뜨릴 위험이 있기 때문에, 투자 원가를 가격에 반영하지 못한다. , 치열한 가격경쟁 상황에서, 차별화를 위해 새로운 투자를 해도, 투자금을 당장 회수하기 어려우며, 단기적으로 수익성을 악화 시킨다. 치킨게임이 장기화 될 경우, 신규투자는 지속적으로 수익성을 악화시키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쟁의 결과, 국내 주요 유통사들의 영업이익 실적은 어떤 상황인지 확인해 보자 

먼저, 조사대상 주요 22유통사들은 아래와 같다.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슈퍼마켓, 온라인 등

주요 업태별로 대표 유통사들을 조사했다.

 

국내 주요 유통사 22개社

 

이들의 총 영업이익액 합계액의 추이를 2013년 부터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롯데, 신세계를 포함한 국내 주요 유통사 22개사의 영업이익액이 절반 이상 줄었으며, 최근 6년간 연평균 -13.1%의 영업이익액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해마다, 전년 대비 영업이익액이 -13.1% 씩 역신장 하고 있는 것이다.

 

■ 2013년~2019년 연간 주요 유통사 영업이익액 합계액 현황(출처 : DART, 각사 IR자료)

주요 22개社 영업이익액 합계 추이(최근 7개년), (단위 : 조원)

■ 2013년~2019년 연간 주요 유통사 영업이익액 현황(출처 : DART, 각사 IR자료)

 

이번 포스팅을 통해, 유통업계의 수익악화 원인과 국내 주요 22개 유통사들의 영업이익 감소 현황을 살펴보았다. 

 

하지만, 위의 표를 보면 알수 있듯이, 모든 유통사의 이익이 줄고 있는 것은 아니다. 전반적으로 상황이 어렵지만,

몇몇 유통사들을 견조한 영업이익 실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유통사들에 대해서는,

별도 포스팅을 통해, 이들의 전략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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