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리뷰

소매업 발전 과정 이론(feat.미국 소매업 발전 연혁) 본문

유통 트렌드

소매업 발전 과정 이론(feat.미국 소매업 발전 연혁)

Mr.Sunshine 2020. 11. 15. 13:47

소매업 발전 과정 이론(feat.미국 소매업 발전 연혁)

 

유통업에는 다양한 업태들이 존재합니다. 슈퍼마켓 처럼 아주 오래된 업태도 있고, 이커머스 혹은 비디오커머스 처럼 최근에 등장한 업태도 있습니다. 각각의 소매업태들은 모두 자신만의 특징과 타겟고객을 갖고 있습니다. 유통업 발전의 역사를 놓고 보면, 새로운 업태가 등장하는 이유는 크게 다음의 두가지 때문입니다.

 

1) 신기술의 등장으로, 이전에 없던 형태의 신업태 출현

 

텔레비젼의 보급으로 홈쇼핑이 가능해졌고, 인터넷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이 가능해졌으며, 스마트폰의 보급은 모바일 쇼핑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2) 기존에 존재하던 업태들이 갖고 있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신업태 출현

 

새롭게 등장한 업태는 기존의 유통업태들이 갖고 있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등장했습니다. 미국 유통업태의 역사적 등장시기를 살펴보면, 새로운 업태가 등장하는 패턴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출처 : Daymon

 

미국 유통업태가 일정시간 간격을 두고 순차적으로 등장하게 된 원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슈퍼마켓'은 비교적 다양한 구색을 보유하고 있는 반면, 특정한 품목에 대해서 깊이 있는 구색을 확보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특정 아이템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카테고리 킬러'가 등장합니다.

 

'카테고리 킬러' 는 특정구색을 전문적으로 쇼핑하고 싶은 고객의 욕구는 충족시겼지만, 다양한 상품을 한번에 구매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대형마트'가 등장하여 구색의 '넓이'와 '깊이'에 대한 고객의 니즈를 어느정도 해소시켰습니다.     

 

'대형마트'는 한번의 매장방문으로 많은 것들을 구매할 수 있지만, 대부분 교외에 입지하고 있어, 방문이 불편합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편의점'이 등장했습니다. 편의점을 통해, 가까운 곳에서 꼭 필요한 상품 위주로 간단하게 쇼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패턴으로, 크고 작은 이유로 다양한 업태들이 기존 쇼핑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등장하게 됩니다.

 

(한국의 경우는 좀 예외적 입니다. 짧은 시간에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다양한 업태가 거의 동시에 등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트렌드 변화 속도 또한 워낙 빠르기 때문에, 오랜기간의 과정을 거쳐 발전한 미국이나 유럽의 유통업태 등장 패턴이 명확하게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소매업 발전과정 이론 역시, 이러한 패턴과 맥락을 같이 합니다. 다양한 소매업 발전과정 이론이 있으나, 주로 약 3~4가지 정도이며, 여기서는 3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론의 이름이나 접근은 약간씩 다르지만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비자가 소매업에 기대하는 주된 니즈는 순환하며 반복된다.

2. 유통업태는 이를 '유행'에 맞게 재해석하여, 다른 듯 같은 소매업의 등장 패턴이 반복되는 것이다.  

 

아래는 소매업 발전 과정 이론 3가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1)소매업 수레바퀴 이론

 - 낮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 싼 가격으로 상품을 제공하는 소매업 등장

 - 유사업체 경쟁 심화 및 시장확대로, 높은 수준의 서비스(가격이 비싸더라도)를 제공하는 소매점에 대한 수요 형성

 -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매점이 증가하면, 다시 저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하는 소매점쪽으로 수요 이동

 -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며, 업태가 순환됨

 

2)아코디언 이론

 - 다양한 상품구객을 갖춘 소매점 등장

 - 이후, 전문화된 상품(구색) 수요에 부응하는 소매점 등장

 - 다시 다양한 상품구색을 갖춘 소매점 등장   

 - 이러한 과정으로 상품믹스 확대와 축소가 아코디언 처럼 반복됨

 

3)변증법적 과정 이론

 - 정 : 백화점 등장 / 반 : 할인점 등장

 - 합 : 할인형 백화점 등장

 - 다시 이에 반하는 소매점 등장

 - 정반합의 과정으로 계속해서 새로운 형태의 소매점 등장

 

이상, 소매업의 발전과정 이론과 미국 주요소매업태의 등장시기를 살펴보았습니다.

소매유통업태 변화의 원리를 이해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