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리뷰

최근 5개년 유통업태별 매출현황(2015~2019) 본문

유통 트렌드

최근 5개년 유통업태별 매출현황(2015~2019)

Mr.Sunshine 2020. 9. 13. 22:28

유통업은 전체 소매시장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규모가 큰 산업입니다. 또한 변화속도 역시 아주 빠른 산업입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신상품들이 나타났다가 사라집니다. 자칫 잘못하면, 너무 빠른 변화속에 주변의 작은 이슈를 일반화 시켜 큰 흐름을 놓치기 쉽습니다. 또한 거대한 흐름을 빨리 받아들이지 않고 안이하게 대처하다 파산하는 회사들도 아주 많습니다. 

 

이러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산업 트렌드를 Fact 중심으로 정확하게 정리하고 파악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유통업의 큰 흐름을 이해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유통업태별 성장율을 확인 하는 것 입니다.

유사한 상품구색, 서비스, 고객, 운영방식을 갖추고 있는 유통사들을 묶어 '유통업태'로 구분하여 실적을 정리해 보면 유통업의 큰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2015 부터 2019년 까지 5개년간의 국내 유통업태별 점유율 변화를 살펴보면, 중요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2015~2019 국내 유통업태별 매출액 현황](단위 : 조원, 출처 : 통계청)

 

최근 5개년 업태별 성장현황 Data가 주는 시사점

 

■ 편의점(연평균 +11.8%)과 온라인(연평균 +14.2%)중심의 성장

   ----> 업태관점에서, 현재 한국의 유통업황을 설명하는 핵심 키워드는 편의성과 가격입니다.

 

편의점은 소비자와 최근접해 있는 입지상의 장점을 활용해, 빠르게 상품을 구매하는 것 뿐만 아니라, 택배 등의 생활서비스도 제공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했습니다. 타 업태 대비 소비자 가격이 높은 업태임에도 불구하고 편리함으로 이를 상쇄하며 가격경쟁 이슈를 피해가는데에도 성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 역시 매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 근본적 편리함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가지 온라인이 만들어가는 유통업계 이슈는 '가격경쟁' 입니다. 치열한 시장점유율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경쟁적 할인을 펼치며 타업태 대비 가격적 우위를 중요한 경쟁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온라인 점유율 지속확대 예상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학원가 대학가 상권에 위치한 업체들은 쉽게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반면, 온라인 유통사들은 올 한해, 전년보다 더 큰 성장을 이룰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온라인 업태의 시장점유율은 37.5%로, 5개 주요 업태중 가장 높습니다.

당분간 온라인 업태의 시장점유율 확대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요 5개 업태별 시장점유율 변화는 아래 그래프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통계청, 2015~2109년 업태별 매출점유율, 그래프의 '온라인'은 통계청 자료의 '무점포소매'를 변경표기하였음)

 

 

감사합니다.

 

 

 

     

 

 

 

 

 

 

Comments